액상과당이 넘쳐나는 요즘,
무엇을 마실지 고민이시죠?
마돈나, 미란다커, BTS도
즐겨마신다는 건강한 콤부차,
왜 스타들도 이렇게나 열광할까요?
대표적인 콤부차 효능 6가지
빠르게 알려드리겠습니다.
1) 콤부차 어원
가미 발효차의 일종으로, 차를 우린 물에 원당, 유산균을 넣어 발효한 음료이다. 보통 톡 쏘는 탄산 그리고 새콤달콤한 맛을 가지고 있다. 발효 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생겨 톡 쏘는 맛이 난다.
기원은 정확히 알려진 바 없으나, 약 200여 년 전부터 내몽골 또는 만주 지방에서 콤부차와 유사한 음료를 제조하여 마신 것으로 추정된다. 콤부차의 어원은 일어 오차용 단어가 서양으로 퍼진 단어이므로 일어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출처 : 나무위키)
2) 콤부차 효능
1. 장 건강 증진
칼로리가 낮고 특히 장 건강에 좋다. 콤부차 만들 때 들어가는 유익균이 장내 유해균 증식을 억제하며, 면역 증강 & 변비 해결 & 소화 기능 촉진에 도움을 준다.
2. 해독 작용
글루콘산은 체내 독성물질을 신장으로 내보내기 때문에 해독에 도움을 준다.
3. 노화 방지
폴리페놀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 방지하는 효과를 준다.
4. 다이어트
다른 제조 음료에 비해 낮은 칼로리를 갖고있다. 100g 기준 약 15kcal 이기에, 다른 탄산을 대신하여 섭취할만 한 음료로 주목받는다.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운동 능력 향상하는 효과가 있다.
5. 혈당조절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된다. 아밀라아제 활성을 억제해 포도당 생성을 늦추기 때문에 혈당 수치를 낮춰주게 된다.
6. 간 보호
인도 생리학 및 국방 연구소에서는 동물 실험으로 콤부차가 간 보호 효능이 있다는 것을 밝혔다.
(출처:헬스조선)
3) 콤부차 부작용
발효과정에서 유기산, 비타민C 등의 산성 성분이 나온다. 그래서 공복에 먹거나 다량 섭취하면 속이 쓰리거나 소화가 잘 안 될 수 있고, 체내에 산이 증가해 질병이 생길 우려가 있으니 섭취에 유의해야 한다.
콤부차는 설탕을 넣어 발효하기에 과다 섭취 시 체중이 증가하고 혈당 조절이 어려울 수 있다. 당 함유량은 시중에 파는 제품에 따라 다르기에 꼼꼼하게 확인 후 선택해야 한다.
또한, 발효 시 부산물로 소량의 알코올이 만들어지며, 소량의 카페인이 함유되어있다. 미국 요리 잡지인 본아뻬띠는 콤부차 발효과정에서 차에 함유된 카페인의 1/3이 남아있을 수 있는 것으로 밝힌 바 있다. 그렇기에 알코올과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은 복용에 주의해야 하며, 특히나 임산부는 콤부차 먹기 전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출처:헬스조선)